[곽숙철의 혁신이야기] 성공적인 변화관리의 7가지 요소

Posted by MD워시퍼
2015. 11. 10. 09:42 Feeling/곽숙철의 혁신이야기
728x90

노련한 리더들은 조직 내에 변화를 전파하고자 할 때, 직원들에게 며칠에 걸친 교육을 실시하거나 사기를 북돋는 강연을 반복하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사실을 안다.
모든 변화에는 예외 없이 힘든 과정이 요구된다. 각각의 개인, 팀, 그룹,사업부가 믿거나 느끼거나 행동하는 데 계속해서 작은 변화를 일으키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아래에 스탠퍼드 대학의 로버트 서튼(Robert I. Sutton)과 허기 라오(Huggy Rao)가 그들의 책《성공을 퍼트려라(Scaling up Excellence)》에서 제시한 성공적인 변화관리를 위한 7가지 요소를 간략히 소개한다.

[ 성공적인 변화관리의 7가지 요소 ]

  1. 곳곳에 슬로건을 내걸기보다 마음가짐을 퍼트려라(Spread a mindset, not just a footprint)
    인원을 늘리고 가능한 한 많은 장소에 로고를 붙이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다.
  2. 모든 감각을 활용하라 (Engage all the senses)
    시각과 청각, 후각 그리고 사람들이 거의 눈치채지 못하는 은근한 신호를 활용하라.
  3. 단기적 현실을 장기적 꿈과 연결하라 (Link short-term realities to long-term dreams)
    연속되는 현재에 매몰되지 말고 지금 이 순간을 훗날 실현하고 싶은 달콤한 꿈과 연결하라.
  4. 책임의식을 강화하라 (Accelerate accountability)
    '내가 이곳의 주인이며, 이곳이 나의 주인'이라는 느낌을 심어라. 변화를 추구하는 사람, 변화를 퍼트리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사람, 변화를 따르고 퍼트리지 못하는 동료를 비판하는 사람으로 가득한 조직을 만들어라.
  5. 난장판을 경계하라 (Fear the clusterfug)
    집단적인 착각, 조급성, 무능은 변화를 확산하는 과정에 늘 나타나는 위험 요소다.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구성원 모두가 스스로를 되돌아보아야만 이 엉망진창의 상황에 빠지지 않는다.
  6. 확산에는 증가와 감소가 모두 필요하다 (Scaling requires both addition and subtraction)
    확산은 확대만이 아니라 축소의 문제이기도 하다.
  7. 더 빠르고 더 나은 결과를 위해 속도를 늦추라 (Sloe down to scale faster-and better-down the road)
    성공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빠르고 깊이 고민하지 않으며 무의식적인 사고양식(시스템 1)에서, 느리고 힘들고 논리적이고 신중하며 의식적인 사고양식(시스템 2)으로 기어를 바꿔야 한다. 때로는 '아무 일도 하지 않고 그냥 서 있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수도 있다.